2017년 3월 11일 토요일

04. 운영체제의 역사/종류-A2

2) 다중 프로그래밍 운영체제 (Multiprogramming OS)
 * 기술적 발전
  : 하드 디스크의 출현
  : 메모리 크기의 확대
  : 빨라진 연산 속도

 * Batch processing System의 문제
  : CPU는 매우 빠른데 데이타를 읽거나 출력하는 시간이 너무 오래걸림.
   즉, CPU가 I/O를 만나면 긴시간 아이들(Idle) 상태로 쉬게됨.
  : 고가의 컴퓨터 장비 더 많은 작업을 할 수는 없을까?
   즉, CPU가 쉬는 상태(Idle) 없이 계속 작업 할 수 있는 방안은?

 * Multiprogramming System(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) 출현

Multiprogramming System
<A,B,C,D 4개 프로그램의 실행: 원본출처 >

  : 하나의 메모리에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로드함.
  : CPU가 하나의 프로그램을 실행하다가 I/O 상태가 되면 다음 프로그램을 실행.
  : I/O 상태는 매우 긴 시간이기 때문에 다수의 프로그램을 CPU가 쉬지 않고 처리가능.

 * Multiprogramming OS (다중 프로그래밍 운영체제)
  :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이 가능하기 위해서
   - CPU Scheduling ( CPU 스케쥴링 ) 기술의 출현
     어떤 순서로 프로그램을 처리할 것인가?
      A -> B -> C -> D  /  C -> A -> B -> D  /  A -> B -> C -> D

   - Memory Management ( 메모리 관리 ) 기술의 출현
     메모리의 어떤 공간에 프로그램을 로드할 것인가?
     다른 프로그램이 있는 메모리 영역을 침범 하지 않을 수있는 방안은?
    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