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 기술의 발전에 따른 새로운 시스템의 출현
: Display 장치인 모니터, 입력장치인 키보드의 출현
: 대화명 컴퓨터(Interactive System) 태동
* Time Sharing System(시공유 시스템)의 등장
: 다수의 사용자가 각자의 터미널(Terminal)을 이용해 중앙 컴퓨터에 접속
: 하나의 중앙 컴퓨터에 다수의 사용자가 연결되어 동시에 컴퓨터를 이용
: 하나의 메모리에 여러 사용자의 프로그램을 로드하여 실행
* Multiprogramming System과의 차이점
: Multiprogramming
-> CPU 1개 / Memory 1개 / 입력 장치 1개 / 사용자 1명(Operator) / 멀티 프로그램
프로그램이 I/O 처리를 할 때 CPU는 다른 프로그램을 처리한다.
: Time Sharing
-> CPU 1개 / Memory 1개 / 터미널 장치 n개 / 사용자 n명 / 멀티 프로그램
프로그램이 I/O처리를 할 때 뿐 아니라 일정 시간이 지나면 CPU는 강제로 다음 프로그램을 처리하기 시작한다.
< Multiprogramming System Architecture >
* Time Sharing OS (시공유 운영체제)
: 만약, Multiprogramming OS를 사용한다면
User1이 작업을 하고있다면 다른 사용자들의 작업은 진행되지 않음.
왜냐하면 CPU가 하나 밖에 없기 때문임.
: 따라서 CPU가 각 사용자(User)의 작업을 돌아가면서 처리하도록 함.
< CPU의 작업 할당: 원본출처 >
: 1인당 대략 1/100ms ~ 1/1,000ms씩 시간을 할당해줌.
만약 6명이 사용한다면 초당 16번 ~ 160번 할당을 받음.
: CPU가 매우 빠르게 작업자들의 작업을 스위칭(Switching)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은
이를 의식하지 못하고 자신이 계속해서 컴퓨터를 점유하고 사용하는 것으로 느끼게 됨
-> 시공유 시스템(Time Sharing System), 시공유 운영체제(Time Syaring OS)
* 시공유 운영체제로 부터
: CPU Scheduling
: Memory Management
-> 누구의 작업을 먼저 처리해 줄 것인가?
-> 접속만 하고 작업을 하지 않는 사용자가 있다면?
-> 프로세스 동기화. 각 사용자의 작업이 끊기지 않고 일관되도록 유지해야 함.
-> 가상 메모리. 많은 사용자 접속시 메모리 부족. 해결 위해 가상메모리 기술출현
: 연결되어 있는 사용자간 메시지 전공 가능 -> 오늘날의 메신저
: 다른 사용자의 작업 메모리 혹은 저장 파일에 접근할 수 없도록 하는 보호/보안기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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